전체기사
교계종합
교단/교회
목회
선교
문화
사회
가정/생활
건강
여성/어린이
설교
기독교교육
이단
인물
간증
신학
사설/논평
신간안내
네티즌 칼럼
문병길교수 칼럼
네티즌 커뮤니티
합동, 연금가입...
  은급재단 이사들 손해배상 대상자 될수 ...
(사)월드뷰티핸...
  국제뷰티구호개발 NGO ㈔월드뷰티핸즈(WBH...
대한신학대학원...
  학교측 “진실 규명 위한 법적 조치 강력하...
 
'저희가 아름다...
정원목사 저서의...
20대 국회의원 ...
목양교회 일부장...
이광복목사 은퇴...
세계에서 모여들...
홀트, 미혼한부...
 
 
신 학
2011/05/30 10:26:11
토론

 토론의 정의
사전적인 의미에서 토론이란 어떤 문제를 두고 여러 사람이 의견을 말하여 그 옳고 그름을 따져 논의하는 것을 말한다. 영어에서 토론은 디스커스 discuss, 디베이트 debate, 아규 argue 등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디스커스는 의견교환, 아규는 언쟁의 의미가 크기 때문에 정식적인 토론을 가르킬 때는 일반적으로 디베이트를 사용한다.


디베이트:의문에 관한 규칙에 따른 논쟁 또는 의견교환, 예를들면 공적인 집회 또는 국회나 의회에 있어서 둘 이상의 대립하는 발언자들에 의해 이루어 지고 종종 투표로 종결된다.


debate: a formal argument or discussion of a question, for example, at a public meeting or in Parliament or Congress, with two or more opposing speakers, and often ending in a vote. < Oxford Advance Learner’s Dictionary, 5th ed.>

디베이트
디베이트 debate 란 어떤 의제에 대해 긍정 Affirmative 과 부정 Negative의 둘로 나뉘어 각각의 논점을 분석 검증하는 논증을 통해 청중이나 심판원들의 긍정적 판단을 얻기 위해 각자의 논리를 전개하는 방식의 의론을 말한다. 좁은 의미에서 디베이트는 경기 디베이트를 뜻하기도 한다. 마인드 스포트로서의 측면이 강한 경기 디베이트는 설득력있는 논리를 겨루는 게임 콘테스트를 말한다. 교육현장에서 학습의 일환으로 행해지는 학습 토론 academic debate 이라는 것도 있다. 학습토론은 승패보다는 게임 종료 후의 검토나 의견교환 discussion에 가치를 두고 있다. 학습토론은 참가자들의 지적발달을 주목적으로 한다.

디베이트의 역사
디베이트라는 형식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부터 존재해 왔던 것으로 보여진다.역사적 기록에는 프로타코라스 Protagoras 가 아테네에서 학생들에게 디베이트를 지도했다는 내용이 남아있다.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le 에 의해 체계화된 수사학 Rhetoric 은 당시에는 토론을 위한 준비학문이었다.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벌어지는 후보자들간의 토론회나 재판 역시 넓은 의미에서 디베이트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아카데미 디베이트
아카데미 디베이트, 학습 토론이란 교육현장에서 토론 능력을 얻기 위한 훈련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시합 형태의 토론을 말한다. 학습토론은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특별히 설정된 의제나 논제를 놓고 특별히 정해진 방법으로 진행한다. 방법론적으로 아카데미 디베이트에는 논증중시형인 폴리시 디베이트 Policy debate 와 즉흥성중시형인 패리멘타리 디베이트 Parliamentary debate 가 자주 사용된다.

학습 토론의 방법
디베이트를 위해서는 긍정측과 부정측 모두 정확히 알고 있는 주제나 논제를 결정하여야 한다. 단 주제나 논제를 선택할 때에는 수학문제처럼 그 주제나 논제에 대한 정답이 존재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주제가 결정되면 참가자를 긍정팀과 부정팀, 심판의 세 팀으로 나눈다. 심판은 종료 후의 판정과 진행을 담당한다. 각각의 팀은 토론에 앞서 토론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다. 같은 팀원들은 토론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의견교환을 행한다. 수집한 정보를 기초로 논리를 구축하고 예상되는 반론에 대한 대책 등을 준비하고 토론 중에 맡을 역할분담에 대해서도 결정한다. 토론은 각자의 주장을 내놓는 입론과 반대질문 후 정해진 방법에 따라 상호간의 반론을 순서대로 제시한다. 판정은 정해진 순서가 모두 종료된 후 사전에 정한 판단기준에 따라 이루어 진다. 판정은 공정하게 이루어 져야 하고 특별히 자신이 지지하는 측의 의견을 우대해서는 안된다.

토론에 필요한 능력
자기책임시대의 사고/표현기술이라고도 불리우는 토론을 잘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이해력과 분석력 및 구성력과 전달력을 필요로 한다. 토론의 대전제로서 논제의 배경에 대한 완전한 이해와 상대방의 발언내용 및 의도를 파악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상대방의 논리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자기 논리만 반복하는 것은 단순한 주장이지 토론이 아니다. 이해력은 상대방의 주장을 적절하게 취사 선택할 수 있는 청취력 logical listening 과 메모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상대방의 주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상대방의 주장에 반론을 내지 못하고 동의해 버리면 더 이상 토론은 진행될 수 없다. 비판적 사고는 논리적 사고의 일부분이다. 토론에서 자기의 주장을 정확하게 상대방과 배심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장에 구성력이 있어야 한다. 구성력은 논리적 사고에 의해 만들어진다. 그 다음에 필요한 것이 전달력이다. 토론은 웅변이 아니다. 따라서 관계자 모두에게 효율높게 자신의 주장을 전달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능력이 필요하다.

 
[교단/교회] 이광복목사 은퇴하자 …
[교계종합] 세계에서 모여들며 성…
[선교] 홀트, 미혼한부모 가정…
[교단/교회] 허원배목사, 교회양극…
[교단/교회] 목양교회 일부장로, 관…
[교단/교회] 정원목사 저서의 중심…
[선교] 20대 국회의원 116명 …
[교계종합] 세기총 6·25전쟁 66주…
김종철 감독의 세번째 영화 '증언'
2013-01-07
제자교회 추수감사절 '감사축제'
선교청대 표적감사 의혹
종교개혁 498주년 메시지
2015-10-22
한기총 광복절 메시지
2015-08-08
한장총 광복70주년 기념메시지
2015-08-08
그리스도를 설교하라
2015-05-27
2015년 미래목회포럼 부활절메시지
2015-03-28
회사소개 제휴문의 구독안내 후원안내 광고문의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1029-6 한국프라자 401호 / Tel. 031-429-1674 , 070-8248-1674 / Fax.031-429-1675 cdntv@hanmail.net
Copyright ⓒ Since 1998 기독일보 씨디엔(등록번호 경기아00017 / 등록년월일 2005년 11월 2일 / 발행인 편집인 柳炫宇 / 청소년보호책임자 : 柳炫宇) All rights reserved.
기독일보 씨디엔의 뉴스 및 콘텐츠를 커뮤니티,카페,블로그에서 무단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