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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교육
2009/12/23 19:02:28
초태생/장자
정관창 목사 주찬양교회

출애굽기 13장 2절의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베코(bekhor)다. 히브리어 베코는 첫 아들을 뜻하는 장자(長子) 또는 초태생(firstborn)을 의미한다. 예로 부터 초태생과 장자는 여러 민족에게서 특별한 운명을 지닌 선택받은 신성한 존재로서 인식되어 왔고 그들에게는 특별한 권리와 의무가 주어져 왔다. 고대 이스라엘에서도 장자의 권리( birthright)는 매우 중요시되었다. 구약성경에 의하면 장남은 다른 형제들보다 두 배의 재산을 물려받을 수 있었고 특별히 신에 의해 거룩히 구별된 자로서 신의 소유라는 종교적 이유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별히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그 축복을 다음 세대에 계승하여야 하는 책무도 지니고 있었다.

반드시 그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을 장자로 인정하여 자기의 소유에서 그에게는 두 몫을 줄 것이니 그는 자기의 기력의 시작이라 장자의 권리가 그에게 있음이니라 <신명기 21장 17절>

초태생의 의미

성경에서의 초태생이나 장자 또는 먼저 난 자라는 표현에는 두가지 의미가 있다. 두가지 의미란 시간적인 의미와 입장 또는 특권의 의미를 말한다. 시간적인 의미의 초태생이란 창세기 41장 51-52절 처럼 시간적으로 장남과 차남으로 구분지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입장 또는 특권의 의미에서의 초태생은 예레미야 31장 9절에서 처럼 지위나 상속권을 지닌 자를 말하고 시간적인 장자 또는 장남에 한정되지 않는다. 에브라임은 시간적으로는 차남이지만 입장으로서는 장자다.

요셉이 그의 장남의 이름을 므낫세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내게 내 모든 고난과 내 아버지의 온 집 일을 잊어버리게 하셨다 함이요 차남의 이름을 에브라임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나를 내가 수고한 땅에서 번성하게 하셨다 함이었더라 <창세기 41장 51-52절>

그들이 울며 돌아오리니 나의 인도함을 받고 간구할 때에 내가 그들을 넘어지지 아니하고 물 있는 계곡의 곧은 길로 가게 하리라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요 에브라임은 나의 장자니라 <예레미야 31장 9절>

초태생의 거룩한 구별

출애굽사건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초태생의 거룩한 구별 즉, 성별(聖別)을 명령한다. 성별(Consecrate)이란 하나님을 위해 거룩한 것으로서 다른 것과 구별한다는 의미다. 로마서 11장 16절의 식물의 초태생에 해당하는 초물(firstfruit)에 대한 기록에 근거하여 볼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미 성별된 존재다. 성별된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초태생을 다시 성별하라는 것은 초태생으로 대표된 민족으로서의 이스라엘 전체 즉, 전세계 속에서 하나님의 초태생으로서의 거룩한 구별로 이해하여야 한다.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로마서 11장 16절>

성절

성경에는 성별과 유사하지만 반대되는 성절(聖絶)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성절이란 봉헌하다. 바치다. 파괴하다 등의 뜻을 지닌 히브리어 헤렘(Cherem)의 번역어로 구약성경에서 이스라엘을 적대시하는 이민족이나 우상을 숭배하는 이스라엘 민족에 대하여, 신께 바치는 예물로서 그와 관련된 모든 사물을 멸하는 경우에 자주 표현되는 개념이다.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서원하여 이르되 주께서 만일 이 백성을 내 손에 넘기시면 내가 그들의 성읍을 다 멸하리이다 <민수기 21장 2절>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출애굽기 22장 2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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